목차
국립정신건강센터와 서울시 농업기술센터는 6월 17일 (월) 오전 10시 30분에 센터 (서울 광진구 소재) 6층 옥상정원에서 도심 속의 힐링 텃밭 ‘도담도담 치유농장’ 오픈식을 개최하였다.
01
of 03
도담도담 치유농장이란?
도담도담 치유농장은 농업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과, 서울특별시 농업기술센터와 함께하는 협력사업으로, 환자뿐 아니라 센터 직원, 지역주민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제공하고 시각, 후각, 미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치유 목적의 정원이다.
의료기관에 치유적 목적의 정원 조성을 포함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참여자들의 정서적 안정과 기능향상을 도모하고 이용자 및 인근 시민들의 정신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02
of 03
운영기간
2024년 3월 ~ 2027년 2월
‘도담도담 치유농장’ 오픈 행사에는 메리골드 모종 심기와 치유농장에서 직접 키운 허브 (애플민트)를 활용한 모히또 음료를 직접 만들어 마시는 행사도 진행됐다.
지난 4월, 의료기관에 적합한 의료기관형 치유농장 환경 조성을 위해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의 자문을 받아 센터 내 1층 화단 및 6층 옥상 정원에 벤치 텃밭, 높임 텃밭, 펜스 등의 구조물을 설치하고 다중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식물을 식재하였다.
03
of 03
주요내용
국립정신건강센터는 도담도담 치유농장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기술을 증진시키고, 왜곡된 사고를 인식하고 재구성하는 인지행동전략을 적용한 식물 생애주기 통합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① 프로그램 적용과 운영을 위한 담당자 협의체 구성 및 업무 협의
②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농업연구사 자문을 통한 야외 구조물 설치 및 식물 식재
③ 본원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인지행동 전략을 적용한 식물 생애주기 통합 치유농업 프로그램 진행
1층 정원은 센터 직원과 이용자뿐만 아니라 인근 시민들도 이용할 수 있어 도시민의 심리적, 정서적 정신건강 증진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