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유기농 마그네슘 영양제 추천 칼마디 하루 권장량 부족증상 임산부
01
of 10
마그네슘이란?
마그네슘은 우리 신체에 함유되어 있는 무기질 중 네 번째로 많은 다량 무기질이다. 마그네슘은 칼슘과 더불어 천연의 진정제라 불리며 칼슘과 같은 2가 양이온이다. 항 스트레스 무기질로 정신의 흥분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한다. 마그네슘은 생화확적, 생리적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300종 이상의 효소체계에서 보조인자로서 작용하며,
특히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여 에너지 생성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지방, 단백질 및 핵산의 합성, 근육의 수축 등 체내에서 일어나는 생화학적 또는 생리적 과정에 필요하다. 마그네슘은 신경 미 근육의 세포막 전위의 유지와 신경근 연접부에서의 충격전도에도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02
of 10
마그네슘 부족증상 11가지
① 변비 및 과민성대장증후군과 연관된 위장 장애
② 집중력 부족 / 인지처리 저하
③ 두통 및 만성 편두통
④ 피로 (육체적, 정신적)
⑤ 불면증
⑥ 근육 경련
⑦ 만성 통증
⑧ 섬유 근육통
⑨ 부정맥
⑩ 마비와 따끔거림
⑪ 기분 및 행동장애
※ 이 중 3개 이상 해당된다면 마그네슘 영양제를 꼭 드시길 바랍니다.
※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가장 먼저 보내는 신호는 눈 밑 떨림입니다. 손발 저림도 마그네슘 부족의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03
of 10
마그네슘 영양제 추천 (칼마디 추천)
마그네슘과 칼슘은 상호작용을 하고 있어서 마그네슘의 흡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칼슘과 함께 섭취하는게 좋다. 비타민D 또한 마그네슘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는게 좋다. 이렇게 3가지, 칼마디가 모두 포함된 영양제를 선택하는게 좋다.
1. 마그네슘과 칼슘
칼슘만 먹을 경우 골다공증과 신장결석이 발생할 수 있고, 혈청 내에 칼슘 수준이 낮아지는 저칼슘혈증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마그네슘과 칼슘은 함께 섭취하는게 좋다.
마그네슘과 칼슘의 비율은 2:1이 이상적인 배합으로 칼슘 함량 300mg, 마그네슘 함량 150mg이 이상적인 배합이다.
2. 마그네슘과 비타민D
함께 섭취했을 때 마그네슘의 흡수율이 크게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많다. 또한 마그네슘이 비타민D를 합성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으로, 서로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는게 좋다.
3. 칼슘과 비타민D
비타민D는 칼슘과 인이 흡수되고 이용되는데 필요하며 뼈의 형성과 유지, 골다공증발생 위험을 감소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칼슘과 비타민D를 함께 섭취하면 혈청 이온화 칼슘 농도를 정상적으로 유지하여 골격근에 이로울 수 있다.
※ 내돈내산 마그네슘 영양제 구매는 아래 배너 클릭!
※ 닥터파이토 칼마디 선택한 이유는 아래에
04
of 10
식물성 쌀 마그네슘
일반적으로 마그네슘 영양제에 산화 마그네슘이 많이 쓰이는데, 이는 합성 마그네슘으로 흡수율이 많이 떨어진다. 또한 화학첨가물로 인해 장기간 섭취 시에는 인체에 유해할 수 있다.
구연산 마그네슘의 경우 흡수율이 높지만 의약품으로만 복용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먹을 수가 없다.
가장 추천하는 마그네슘이 자연 유래의 쌀 발효 마그네슘으로, 쌀에서 추출한 후에 발효를 통해서 만드는 마그네슘이다.
05
of 10
식물성 해조칼슘
칼슘 제품은 산호칼슘, 어골칼슘, 해조칼슘으로 나뉜다.
산호칼슘을 식물성으로 속여 파는 곳이 많지만, 실제로 산호는 플라크톤, 게, 새우, 작은 물로기 등을 잡아먹고 사는 동물이다. 때문에 해양환경 오염으로부터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어골칼슘은 생선뼈 원물로 한다. 동물성 원료 특성상 중금속이 많이 누적되어 있을 확률이 높다. 또한 이런한 중금속은 뼈에 침착이 된다.
어골칼슘은 칼슘과 인의 비율이 2:1로 인체의 뼈 구성과 유사해서 흡수율이 높다고 하는데,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우리나라에서 인을 칼슘보다 2.3배나 많이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때문에 인이 많이 들어 있는 어콜칼슘은 인의 과잉섭취를 유발할 수 있고, 이럴 경우 오히려 칼슘이 장에서 흡수되는 것을 방해한다.
해조칼슘은 자연유래칼슘으로 칼슘 흡수 속도를 조절하는 식이섬유, 단백질, 인산 등 보조인자가 70종 이상 포함되어 있다. 해조에서 추출한 식물성 해조칼슘은 중금속 축적과 같은 식품안전의 문제도 없고, 약산에서도 쉽게 용해되어 인체 흡수를 도와준다. 또한 높은 체내흡수와 체내 이용률이 규명되어 많은 전문가들이 선호한다.
해조칼슘의 경우 원료에 따라서 품질 차이가 매우 커 오염된 바다에서 채집한게 아닌 청정한 지역에서 까다롭게 관리한 유기농 인증과 같은 인증을 꼭 확인해야 한다.
특히, 아이슬란드 청정지역 해조칼슘이 최고의 품질로, 북극의 한류와 난류인 멕시코 만류가 만나는 지점으로 해조가 자라기에 최적의 조건이며 원시 시대의 해수가 보존된 피오르드 지역 해조칼슘은 최고 품질로 꼽힌다.
06
of 10
건조효모 비타민D3
비타민D는 비타민D2와 비타민D3로 나눌수 있는데, 건조효모 비타민D3가 체내활성도 및 흡수율이 가장 뛰어나다.
비타민D3는 합성과 자연유래로 구분되는데 자연유래 비타민D3는 여러 보조인자들을 다량함유하고 있어 합성 비타민D3 보다 흡수에 용이하다.
07
of 10
무부형제 무첨가물 필수 확인
저가형 제품들의 경우 제조하는 과정에서 카복시메틸셀룰로스 칼슘, 스테아린산 마그네슘, 이산화규소, HPMC나 합성착색료, 합성착향료 등을 많이 사용한다. 이런 합성 첨가물이 없는지 필수로 확인해야 한다.
08
of 10
마그네슘, 칼슘 하루 권장량
1. 마그네슘 하루 권장량
한국인의 마그네슘 하루 권장량은 아래 이미지 “보건복지부의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을 보면 잘 나와 있다.
※ 미국의학협회 식품영양위원회의 하루 권장량은 350mg이다.
국민건강영양조사결과 한국인의 43.2%정도는 마그네슘을 적게 섭취하고 있으며, 전체 평균 300mg을 섭취하고 있다고 한다. 하루 권장량에서 50mg를 더 섭취해야 평균 350mg를 섭취 할 수 있다.
하지만 마그네슘의 흡수율이 평균 50% 정도인데, 식이에 따라서 약 25%까지 흡수율이 떨어진다고 하니 실제로는 100mg ~ 200mg을 매일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칼슘 하루 권장량
한국인의 칼슘 하루 권장량은 위 이미지 “보건복지부의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을 보면 잘 나와 있다.
국민건강영양조사결과 한국인의 35%정도는 칼슘을 적게 섭취하고 있으며, 전체 평균 500mg을 섭취하고 있다고 한다. 전체적으로 하루 200 ~ 300mg 부족한 칼슘 섭취량을 보이고 있다. 모든 연령을 고려했을때 300mg을 매일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09
of 10
마그네슘 부작용
마그네슘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와 복통이 일어날 수 있다. 마그네슘의 섭취량이 많아지면 장이 흡수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너무 많은 마그네슘 영양제를 무작정 많이 먹는 것 보단 위 하루 권장량을 살펴보고 자신의 식습관을 보고 적절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10
of 10
칼슘 부작용
칼슘 부족은 뼈 관전 질환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각종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칼슘 과잉 섭취의 경우 신장 기능 저하, 요로결석 등 여러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